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보험

(광고X정보글) 보험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한 보험에 대한 설명




지난회 차 링크


1편- ★단독실비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오늘은 보험이 하나도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 보험을 들어 있지만 무엇이 좋은 보험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글을 씁니다.





먼저 보험을 가입 할 때 실손의료 보상한도가 얼마나 되는가,

암은 어디까지 보장하는가, 뇌혈관, 심혈관, 후유장해 및 사망보장을 얼마나 해주는가를 보는 게 중요합니다.

이 정도만 따져봐도 남들에게 가입증권을 보여줬을 때 호구소리는 듣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 내용을 기본으로 보고 가족력, 유전력 등을 따져보고 나에게 필요한 것은 더 추가하고, 필요 없는 것들은 과감히 빼주면 내 몸에 꼭 맞는 보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제 주관적인 견해로 종합보험을 분석해 줄 때 제일 필요 없어 보이는 담보 중 하나가 입원일당 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원담보는 보험료 구성 중에 비싼 담보 중에 속하는데 솔직히 살면서 입원을 얼마나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특히 젊다면 더더욱 필요할 일이 드뭅니다.

 

국립암센터에 암으로 입원을 해도 1주일 정도 입원 하기 때문에 대부분 20년씩 납입하는 종합 보험에 비싼 입원담보를 넣을  필요가 없죠.

만약 입원하게되면?  실손의료비 있습니다. 전국민이 가입하고 있는 줄여서 실비라고 부르는 그것. 그걸로 처리하면 그만 입니다.

 


 

만약 우리집은 암으로 돌아가신 분이 많다라고 가정을 하면 암 진단 자금을 빵빵하게 가져가면 됩니다. 근데 비싸다 싶으면 일정 부분의 진단자금은 비교적 저렴한 갱신형으로 보강을 해주는 거죠.

 

그래서 나중에 몇번의 갱신을 거치고 암 걸릴 나이가 지나고 보험료에 부담이 느껴지면 보강했었던 갱신형은 과감히 해지를 해주면 인생 전반에 걸쳐 '딱' 필요한 시기에 집중 보강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회사마다 상위 질병에 관한 담보들이 달라서 그 또한 요목조목 따져봐야 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뇌는 뇌혈관 심장은 허혈성심장질환이 더 포괄적입니다.

 

 


우선 뇌부터 살펴 봅시다.

 

보장성 종합보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우선 집에 갖고 있는 증권을 보세요.

 

뇌혈관이 제일 상위에 있습니다



뇌출혈담보를 갖고있는 사람들도 있을건데 그럼 164부터 169까지의 코드로 진단을 받으면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뇌출혈은 생명보험사쪽의 담보로 뇌졸중이상의 담보를 가입하려면 손해보험사의 보장성 보험을 택해야 합니다요즘 뇌졸중위의 카테고리인 뇌혈관질환 담보가 남아있는 회사도 4군데 뿐이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가입을 하려면 빨리 하는 게 좋겠죠?

 

 

심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생명보험사에서 가입하면 급성심근경색까지고

 

손해보험사 쪽에도 허혈성 심장질환은 일부회사들 밖에 없습니다.

 

 

똑같은 돈을 20년 동안 내고 가입을 해도 진단시 진단 범위나 금액이 달라져 버리니 굉장히 억울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시 꼼꼼하게 알아보고 특히 우리나라 처럼 학연,지연 혈연 그리고 흡연으로 묶인 나라에서는 더더욱 지인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잘못되면 소송이라도 걸어야 하는데 지인도 잃고 돈도 잃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험을 들 때는 필요없는 담보는 빼고 여러가지 종합해 봤을때 이건 꼭 있어야 된다 하는건 선택해서 보강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뇌혈관이나 심장질환 같은 경우에는 더욱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보험을 싫어하지만 말고 최대한 알아보고 유리한쪽으로 가입하는것도 인생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